이천시(시장 조병돈)는 지난 11일 이천시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제10회 이천시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 평가보고회를 가졌다.
축제에 참여했던 기관 및 단체, 학습동아리, 주민자치위원, 평생학습협의회위원, 평생학습실무추진위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평가보고회는 지난 9월 2일부터 9월 4일까지 3일간 이천온천공원에서 개최된 제10회 이천시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에 대한 플래시몹 영상 시청, 유공자 시상식, 인사말씀, 스케치 영상 시청, 운영 결과 및 평가 보고, 토의하는 순서로 진행했다.
먼저 평생학습 플래시몹 영상은 이천찬가에 맞춘 동작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것으로 플래시몹의 재미를 더하면서도 이천시민의 화합을 보여주었고, 축제 전반 스케치 영상은 주민자치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개막식, 각종 공연과 프로그램, 마을별 홍보부스, 폐막식까지 담았으며, 특히 축제 참가자와 방문객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하여 축제 속에서 느꼈던 감동과 즐거움을 다시 한 번 전해주었다.
평생학습실무추진위원회에서 모니터링 결과와 방문객․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보고를 하였다. 축제의 분야별 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홍보·체험 부스, 축제 포스터 작품 전시회, 문해교육 시화전, 온천공원 조각작품 투어, 이천학 골든벨대회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반적으로 제10회 축제는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매회 개최될 수록 축제가 양적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개막행사로 진행된 주민자치위원회 퍼레이드와 이천시민 2,000명이 함께한 플래시몹이 좋은 평가를 받았고,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를 주변지인이나 친구에게 추천하겠냐는 문항에 대해 그렇다가 90.8%로 추천하겠다는 방문객이 월등하게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박태수 부시장은 ‘기관·단체, 학교, 학습동아리 등 전 영역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천 시민이 주인공이 되어 만들어낸 성공적인 축제였다.“면서, ”하지만, 이번에 도출된 문제점은 좋은 방향으로 다듬어서 다음 축제 때 더 좋은 모습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생학습실무추진위원회에서는 “이번 평가보고회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것”이며, “특히 학생과 직장인들 참여 확대를 위한 적절한 행사운영 시간대 편성, 주차운영에 대한 개선방안 등 검토하겠다.”고 했다.